본문 바로가기
반도체 기초 공부/회로

회로이론 직렬, 병렬

by 전컴반 2021. 8. 30.
반응형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이번에는 직렬과 병렬을 구분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직렬

 

아래 그림과 같이 A, B, C 세 개의 소자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각각의 소자에 걸리는 전압과 전류가 있을 겁니다.

이때, 직렬이라 하면 "같은 전류가 흐르는 걸" 말합니다. 전압을 기준으로 보면 "소자에 흐르는 전압의 합"과 같습니다.

단, 평행 이동은 불가합니다. 도선을 따라 그대로 움직여야 합니다.

 

 

직렬연결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직렬은 "전류는 같고 전압은 더해진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입각하여 아래와 같은 단계로 회로가 정리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전압원들이 대칭 이동이 아닌. 선을 따라 그래도 이동했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 방향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계산은 전압강하의 방식을 따라 '3 + 4 - 1 -2 = 4'로 계산했습니다.   

 

 

이처럼 직렬은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병렬

 

병렬은 직렬과 반대입니다. 위의 예와 같이 A, B, C의 소자가 있다고 봅니다. 그럼 각각의 소자에 걸리는 전압과 전류가 있을 텐데. 병렬일 때는 "소자에 걸리는 전압이 같다"입니다. 전류의 입장으로 보면 "소자에 흐르는 전류의 합"입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병렬일 때는 "전압이 같고, 전류는 합"으로 간단히 볼 수 있습니다.

직렬과 다르게 전류는 평행 이동할 수 있어 회로를 간단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를 보겠습니다.

 

 

10옴의 저항이 있어 왼쪽과 오른쪽의 전압이 다르기 때문에 병렬은 크게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눠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산수를 거치면 왼쪽과 같이 더 간단한 회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간단히 직렬과 병렬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